본문 바로가기
목조주택과 한옥

'목조건축' - 자연과 함께 살아갈수 있는 건축물

by 나무목수 2022. 5. 10.
반응형

1. 인류가 최초로 가진 집의 형태

인간이 최초로 집의 짓기 시작하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쉬운 재료가 목재인 만큼 그 역사는 아주 오래전부터 시작되었다. 인간은 금속을 사용하기 전인 석기시대부터 목재로 집을 지었다고 추정되며, 세계 최초의 목재 건축물 유적은 독일에서 발견된 기원전 5천 년 경으로 추정되는 참나무 우물 유적이다.

선사시대에는 금속, 못 등의 연결성 철물들이 없었기 때문에 동서양을 가릴 것 없이 목조건축은 목재와 목재를 결합하기 위해서 이음 등의 형태로 치목하여 짜 맞춤 기술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발전하였다.

동양에서는 가장 긴 역사를 가진 중국을 중심으로 목조건축문화가 발전하여서 이웃나라인 한국과 일본에 전파되었으며, 서유럽에서는 로마시대부터 이어져온 양식에 켈트와 게르만족의 양식이 혼합된 형태로 발전되어 전파되었다. 동서양 모두 고유한 장부 맞춤 목구조 목조건축공법을 발전시켜왔는데, 동양에서는 가장 주된 구조의 기둥의 취약한 부위인 하부를 보호하기 위해서 주춧돌에 기둥을 세우고 보를 연결하는(포스트 엔 빔, Post and Beam) 아래에서부터 쌓아 올리는 방식의 건축공법을 사용하였고, 서양에서는 그러한 방식 외에도 지상에서 벽체를 미리 짜 맞춤 한 뒤세워서 그 벽체들의 서로 연결하는 방식을 두는 등의 다양한 조립 방식을 두어 구조적으로 더 다양한 형태를 갖춘 목조건축문화를 지니었다.

그 외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에서는 목재와 목재 간 연결 부위에 대해서는 더 다양한 방법을 가지고 있었다.

 

근대에서는 산업혁명 이후 기계화 시설을 갖춘 제재소를 통하여 가공의 크기를 일률적으로 규격화가 가능하고 더 얇고 가벼운 두께의 목재로 건축물을 짓는 경량목 구조(Light weight wood framing) 공법이 미국에서 발명 시작하게 되어 선풍적인 인기를 끌게 된다. 장부 맞춤 목구조는 숙련된 목수 장인이 일일이 수공구로 가공 처리하였으므로 너무나도 많은 인력과 시간이 든다는 인식이 강하였고, 그에 반해 미국에서 발명된 경량목 구조 공법은 기계화 시설은 갖춘 제재소에서 가공된 상태의 가볍고 일률적인 목재를 철물과 못 등으로 조립하여 무거운 기둥과 보를 얼마든지 대체할 수 있었고, 장부 맞춤이 필요 없으므로 적은 기교로도 얼마든지 다양한 구조를 튼튼히 만들수 있었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더 뛰어났다.

서양 목조건축 양식 중 장부 구조 공법인 팀 버프레임(Timber Frame)이 경제성 문제로 수그러 들고, 서유럽과 북미지역까지도 미국식 공법이 크게 성행하여 지금까지도 보편적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공법으로 이루고 있다.

한편 동양 목조건축은 문화재나 오래된 고택 등의 건축물을 유지 및 보수 등으로 그 기술의 계통을 이어오는 것이 대부분이나, 일본은 일찍이 근대화와 서구의 여러 기술들을 수용하여 독자적으로 발전하는 노선을 거치었다. 마침내 제재소에서 목재만 가공하는 것이 아니라 장부의 구조까지도 가공하여 현장에서는 간단하게 철물 등으로 조립만 하는 기계화 공법인 프리컷 공법을 개발하여 전통 재래방식의 주택과 상가 등 일반 건축에서 접목하면서 전수되어 왔고, 현재까지도 서양 특히 미국식 공법의 대체하는 공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서양식 장부 구조 공법은 미국식 경량목 구조로 인하여 인기가 시들었으나 1960 ~ 70년대부터 복고 열풍으로 캐나다와 독일을 비롯한 여러 지역에서 대형 주택이나 중형 건축물 등에 중량목 구조가 필요한 부분에서 차츰 적용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캐나다와 독일 등이 대형 중량목 구조 건축물의 선두주자를 달리고 있다.

목조건축

 

2. 형태나 용도에 따른 다양한 목조건축

현재 목조건축 공법으로는 크게 경량목 구조와 중량목 구조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경량목 구조는 기계화 제재소에서 일률적으로 가볍게 제재된 목재를 가지고 못과 철물 등을 사용하여 준비된 기초에 벽체를 하나씩 가공하여 세워 서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구조와 형태를 만들어 나가는 방식이고, 중량목 구조는 경량목 구조에 대비해 상대적으로 무거운 목재를 제재소에서 가공하여 서로 연결되는 부분을 수공구 또는 기계를 이용하여 장부를 가공해 아래에서부터 위로 짜 맞춤 해 구조를 형성하고 그 뒤에 지붕과 벽체는 가벼운 목재를 이용하여 마감하는 방식을 취하는 것이다. 중량목 구조는 크게 서양식인 팀 버프레임(Timber Frame)과 아시아 전통 공법으로 나뉘고, 그중 한국의 전통 중량목 구조방식인 한옥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는데 장부 결합, 장부 이음, 짜 맞춤 방식의 형태가 아주 우수하고 목재의 가공 형태가 아주 아름답게 처리하여 예술작품에 가까운 형태와 구조를 보인다.

반응형

댓글